닫기
중앙도서관에서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영화와 감성리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영화를 통해 삶을 성찰하고 인간을 이해하며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는 감성리더의 덕목을 갖추게 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황영미 교수님께서 매학기 테마를 정하여 주 1회 관련 영화를 선정하고 영화평론을 제공하셨습니다.

사랑에 대한 모든 것

2018-03-26 조회 316
작성자
도서관
E-mail
사랑에 대한 모든 것 (2014/ 12세이상관람가 | 123분) 2014.12.10 개봉123분영국12세 관람가

2015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수상작인 ‘사랑에 대한 모든 것’(감독 제임스 마쉬)은 얼마전 타계한 스티븐 호킹(에디 레드메인)이 운동뉴런질환(루게릭)을 앓기 전 대학시절부터 휠체어를 탄 노년까지의 삶과 물리학에 대한 열정을 그리고 있다. 영어 원제는 ‘모든 것에 대한 이론’(Theory of Everything)이다. 그 의미는 호킹이 발견하고 싶었던 전 우주에 적용되는 보편타당한 원리가 되는 이론을 말한다. 의사는 루게릭 병이 발병하자 2년을 채 넘기기 어렵다고 했지만, 육체의 고통 속에서도 혼신의 힘을 다해 살면서, 그 누구도 밝히기 어려운 우주의 원리에 도전했다. 호킹의 삶 자체가 바로 인간이 어디까지 자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표본이 됐다.
 
이 영화는 호킹의 아내였던 제인 와일드 호킹이 쓴 회고록 ‘무한으로의 여행: 스티븐과 나의 삶’이 원작이다. 멜로드라마의 원산지인 워킹타이틀 제작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의 따스한 멜로가 영화 전체의 기류를 지배한다. 루게릭 병에 걸렸음에도 호킹과 결혼하는 제인 와일드(펠리시티 존스)의 선택은 왜 이 영화의 제목을 ‘사랑에 대한 모든 것’이라고 했는지 그 근거가 된다.
 
그녀는 촉망받는 케임브리지 대학생이었음에도 호킹을 진정으로 사랑해 자신의 미래를 돌보지 않고 그를 위해 30년 동안 헌신했다. 영화에서 호킹이 힘들 때마다 그에게 용기를 주는 제인의 모습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능적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는 자기중심적인 태도와는 정반대이다. 그녀가 너무나도 힘에 부쳐 이혼하게 됐을지라도 그녀의 헌신은 종교에 가까워 보인다.
 
세계일보 "황영미의 영화산책' 참조(http://www.segye.com/newsView/20180323009623)
 
 ▶ DVD 찾아보기: 사랑의 대한 모든 것 [비디오녹화자료]
 ▶ 원작 찾아보기: 사랑에 대한 모든 것. 1


다음 영화: 중국 난징에서 벌어진 일본군의 중국인 무차별 살해사건인 난징대학살을 그린 영화 <난징! 난징>(기초교양학부 황영미)

처음 오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