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앙도서관에서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영화와 감성리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영화를 통해 삶을 성찰하고 인간을 이해하며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는 감성리더의 덕목을 갖추게 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황영미 교수님께서 매학기 테마를 정하여 주 1회 관련 영화를 선정하고 영화평론을 제공하셨습니다.

카게무사 (11/22~11/27)

2013-02-14 조회 205
작성자
최은주
E-mail

카게무샤 (1980, 12세 관람가. 158분)

구로자와 아키라는 ‘일본영화의 신’이라고 불릴 만큼 일본 영화를 세계적으로 알린 감독이다. 뛰어난 영상미와 함께 사회의식을 통해 휴머니즘을 구현하는 구로자와 영화의 깊이와 비주얼은 칸이나 베니스 영화제에서 여러 차례 수상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라쇼몽 羅生門>은 51년 베니스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았고, <7인의 사무라이>, <란> 등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다. 이들 영화는 일본의 전통문화를 현대화하는 데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서구적 내용을 동양의 양식에 담아냄으로써 동서양을 조화시켰다는 게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구로자와는 많은 걸작을 남겼지만, <카게무사>는 20세기폭스가 제작비를 댄 예술적 스펙터클로 칸 영화제 대상을 받았다. 16세기 중엽의 일본은 중앙 막부가 약한 틈을 타서 전국의 세 영주가 세력 다툼을 벌이던 전국시대이다. 영주의 목숨은 바로 그에 속한 사람들 전체의 운명이기에 당시 영주들은 전장에 나갈 때 자신과 비슷한 외모의 가짜 영주(카게무샤(影武者: Kagemusha, 그림자 무사Shadow Warrior)를 데리고 나가는 위장 전술을 즐겨 사용하였다고 한다. 영화는 타케다 신겐이라는 최고 권력을 지닌 영주가 전장에서 죽으면서, 자신의 죽음을 3년 동안 알리지 말라는 부탁을 하게 되고 동생인 노부카도는 신겐이 살아있는 것처럼 꾸미기 위해 ''''''''카게무샤''''''''를 사용하는 것이 발단이 된다. 신겐의 카게무샤는 무식한 좀도둑이었지만 신겐의 소실들조차 그가 가짜임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카게무샤는 신겐 역을 한 배우 나카다이(Tatsuya Nakadai)가 1인 2역을 하였다. 카게는 신겐처럼 행동하고 때로는 타케다의 무사들을 격려하고 신겐의 손자인 카게마루를 사랑해준다. 그는 점차 자신을 인자한 진짜 영주로 착각하고 백성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존경을 받게 된다. 그러나 정체가 탄로나게 되자 카게는 다시 부랑자 신세로 돌아간다. 그러나 한번 영주의 역할을 했던 카게는 전쟁에서 이미 군사들이 힘을 잃었을 때 홀로 분연히 일어난다. 쿠로자와 아키라의 걸작 <카게무샤>는 전쟁 신의 스펙타클도 대단하지만, 카게가 자신의 본 모습을 들킬 때까지의 긴장감은 물론 자신의 정체성을 착각하는 카게의 모습을 통해 인간의 정체성 문제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 DVD 찾아보기: 카게무샤 [비디오녹화자료] = Kagemusha

다음 주 영화 : 바다를 맨 몸으로 건너는 사랑의 힘을 불법체류자의 현실과 함께 그리는 <웰컴>
 

처음 오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