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앙도서관에서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영화와 감성리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영화를 통해 삶을 성찰하고 인간을 이해하며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는 감성리더의 덕목을 갖추게 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황영미 교수님께서 매학기 테마를 정하여 주 1회 관련 영화를 선정하고 영화평론을 제공하셨습니다.

Smoke 스모크 (5월 30일 ~ 6월 4일)

2013-02-13 조회 378
작성자
최은주
E-mail

 

  Smoke 스모크 (5월 30일 ~ 6월 4일)

   
 
 
 
 
   
 
 
감독: 웨인 왕
주연: 하비 케이틀, 윌리엄 허트, 해롤드 페리누 주니어, 스톡커드 채닝
제작연도: 1995년
상영시간: 112분
원작: 폴 오스터의『오기 렌의 크리스마스 이야기』
  감상포인트:

 

  <스모크>는 외로운 도시 사람들의 일상을 통해 따뜻한 가족애를 그리는 휴머니즘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중국계 미국인인 웨인 왕 감독이 만든 1995년 베를린 영화제 은곰상 수상작입니다. 이 영화는 등장인물 각자가 가족에 대한 상처를 지니고 있고 그 아픔이 가족을 되찾음으로써 치유되는 에피소드와 보잘 것 없고 외로운 담뱃가게 주인인 오기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기는 소설가 폴과 가까워지면서 자신이 12년 동안 매일 비가오나 눈이 오나 가게 앞의 풍경을 5분 동안 찍은 사진을 보여줍니다. 단순한 일상을 찍은 4천 장의 사진들은 처음 볼 때는 별다른 차이를 알 수 없이 비슷해 보이지만, 그 안에 담긴 일상성은 우리 삶의 영원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원작은 사실주의적이면서도 마술적 리얼리즘의 특성을 지닌 미국의 소설가 폴 오스터의 「오기 렌의 크리스마스 이야기」라는 짧은 단편입니다. 소설의 내용은 크리스마스 이야기를 써달라는 청탁을 받고도 쓰지 못하는 폴이 오기에게 고민을 털어놓다가 오기가 사진을 찍는 바로 그 카메라를 얻게 된 감동적이고 따뜻한 사연을 듣게 되는 영화의 후반부 내용입니다.
  얼핏 보기에는 큰 사건 없이 진행되는 단순한 내용인 듯 보이지만, 늘 접하는 ‘일상’이 바로 ‘영원’한 의미를 지니게 되고, 꿈과 허구가 바로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역설적 의미를 지닌 삶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는 영화입니다.
관련 정보:
  - Full Cast and Crew (IMDb)
- 씨네21

 

처음 오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