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앙도서관에서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영화와 감성리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영화를 통해 삶을 성찰하고 인간을 이해하며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는 감성리더의 덕목을 갖추게 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황영미 교수님께서 매학기 테마를 정하여 주 1회 관련 영화를 선정하고 영화평론을 제공하셨습니다.

부러진 화살

2017-04-10 조회 239
작성자
도서관
E-mail

<부러진 화살> ( 2012 | 15세이상관람가 | 100분)

우리나라 정치와 법정에 관한 실화극은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다. <홀리데이>, <부당거래>, <재심>, <베테랑>, <내부자들> 등은 주인공이 부패한 공권력이나 재벌을 비판하는 쪽이든 비판받는 쪽이든, 중립적인 위치든 부패를 드러낸다. 다른 나라보다 특히 부정부패에 관한 영화가 많이 생산되고,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이유를 다른 나라에서는 궁금해 한다.
 
<부러진 화살>은 대학 입시시험에 출제된 수학문제 오류를 지적한 뒤 부당하게 해고된 김경호 교수(안성기). 교수지위 확인소송에 패소하고 항소심마저 정당한 사유 없이 기각되자, 담당판사를 찾아가 공정한 재판을 요구하며 석궁으로 위협하고 사건은 자꾸만 확장된다.
 
<부러진 화살>은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소위 ‘석궁 테러 사건’을 바탕으로, 등장인물과 에피소드를 영화적으로 재창조한 작품이다. <부러진 화살>은 우리 사회의 문제를 첨예하게 다루면서도 위트 있는 시선을 견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법정 드라마의 또 다른 진화를 보여준다. 정정지영 감독의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선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 DVD 찾아보기: (법정 실화극) 부러진 화살 [비디오녹화자료]
▶ 원작 찾아보기: 부러진 화살 : 대한민국 사법부를 향해 석궁을 쏘다 / 개정1판


다음 주 영화: 임권택 감독의 삶과 죽음에 대한 성찰 <화장> (기초교양학부 황영미 교수)
 
 

 

처음 오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