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스님의 의자 (6/25~6/29)
2013-02-14
조회 422
- 작성자
-
최은주
- E-mail
-
법정 스님의 의자 (2012/ 전체/ 75분)
훌륭한 삶을 살아간 사람들의 다큐멘터리는 그 어느 영화보다도 더 강한 울림으로 남는다.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등장할 정도로 알려진 법정 스님의 <무소유>는 가끔씩 다시 읽어보고 싶은 에세이다. <무소유> 그 하나의 단어가 법정 스님의 삶을 상징한다. 그가 말로만 ‘무소유’를 외친 것이 아니라 삶 자체에서 실천했다는 것을 <법정 스님의 의자>는 그대로 그려내고 있다.
탤런트 최불암의 내레이션으로 진행되는 이 다큐멘터리는 내레이션의 대사 내용에서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든다. 법정 스님이 명상을 할 때 앉았던 의자를 비추는 이 장면에서 우리는 하루에 자신을 되돌아보며 명상하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를 반성하게 만든다. 또한 모두가 가지려고만 할 때 버리라고 엄격하게 말했던 법정 스님은 산 속 작은 암자에서 평생 홀로 살며 무소유의 삶을 실천했다.
법정 스님이 돌아가시기 전부터 제작된 이 다큐멘터리는 어린 시절부터 입적에 이르기까지 그의 모든 일생이 담겨 있다. 평생을 자신에게 엄격한 생활을 지켜나가게 하는 그의 철학은 세상과 가까워지지 않으면 불안해 하는 우리 모습에 대한 꾸짖음이다. 나눔과 자비의 삶을 통해 참된 행복이 무엇인가를 우리에게 생각하게 하는 법정 스님의 생전의 모습은 우리 모두를 숙연하게 한다.
▶ DVD 찾아보기: (무소유의 삶... 그리고) 법정스님의 의자 [비디오녹화자료]
▶ 다음 주 영화 : 현대무용의 기수 이사도라 던컨의 드라마틱한 삶을 그린 <맨발의 이사도라>(의사소통센터 황영미)
처음 오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