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앙도서관에서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영화와 감성리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영화를 통해 삶을 성찰하고 인간을 이해하며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는 감성리더의 덕목을 갖추게 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황영미 교수님께서 매학기 테마를 정하여 주 1회 관련 영화를 선정하고 영화평론을 제공하셨습니다.

와호장룡 (6/7~6/11)

2013-02-14 조회 356
작성자
최은주
E-mail

와호장룡 ( 2000 | 15세 | 120분)

<브로크백 마운틴>, <색, 계> 등으로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던 이안 감독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흥행에도 성공했던 무협영화가 바로 <와호장룡>이다. 이안 감독의 영화는 독특한 스타일로도 유명하지만 무엇보다도 서사가 탄탄한 이야기로 승부한다. <와호장룡>에 담긴 이야기도 만만치 않다. 원작인 왕두루의 동명 무협소설은 5권짜리고 이 중 4권에 있는 내용을 영화화했다고 한다. 원제는 ‘누운 호랑이와 숨은 용’으로, ‘영웅과 전설은 보이지 않는 곳에 숨어있다’라는 뜻이다.
 
무협영화가 단순히 칼싸움만 하는 것이 아니라, 거대한 자연을 배경으로 삶의 철학을 논한다는 데 이 영화의 깊이가 있다. 이 영화는 중국의 가장 아름다운 산이라는 황산에서 촬영하였다고 한다. 광대한 자연은 인간의 욕심을 비웃는 듯 영화의 배경이 되어주고 있다.
 
청조 말엽을 배경으로 최고인 무당파의 수장이 자객 ‘푸른 여우’에게 목숨을 잃자, 무당파의 무인 리무바이(주윤발)는 강호를 떠날 결심을 하고 선대부터 전해내려 오는 보검 청명검을 오랜 연인이자 동료인 수련(양자경)에게 맡긴다. 수련은 무당파와 인연이 깊은 베이징의 호족 페이러에게 청명검을 전해주려던 자리에서, 고관 옥대인의 딸 용(장쯔이)과 첫 만남을 갖는다.
 
이후 이 청명검의 행방 때문에 이 세 사람이 얽히는 이야기로 겉스토리는 전형적인 무협이야기지만, ‘손을 움켜지면 아무 것도 얻을 수없지만, 손을 펴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대사를 보더라도 이 영화가 단순한 무협영화를 뛰어넘는 철학성을 지녔다는 것을 말해준다. 또한 무협영화로서도 더할 수 없이 멋진 무협장면을 보여 준다는 점이 이 영화의 강점이다.
 
이 영화에서 양자경과 장쯔이의 무술대결은 명장면으로 남아 있다. 홍콩 금상장에서 작품상, 감독상 등 8개 부문을 수상했고, 아카데미 10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어 외국어영화상을 비롯, 촬영, 미술, 음악상 등 4개 부문 수상한 영화다.
 
▶ DVD 찾아보기: 와호장룡 [비디오 녹화자료]


다음 주 영화 : 마이클 무어의 비판력이 돋보이는 2004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화씨 911>(의사소통센터 황영미)

 

처음 오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