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앙도서관에서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영화와 감성리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영화를 통해 삶을 성찰하고 인간을 이해하며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는 감성리더의 덕목을 갖추게 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황영미 교수님께서 매학기 테마를 정하여 주 1회 관련 영화를 선정하고 영화평론을 제공하셨습니다.

향수 :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5/23, 5/26 ~ 5/20)

2013-02-13 조회 299
작성자
최은주
E-mail

<향수 :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2007)

톰 튀크베어의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2007)는 1985년 출간되어 전세계 45개 언어로 번역되어 1500만 부 이상이 판매된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베스트셀러를 원작에 비교적 충실하게 영화화한 것입니다. 이 소설은 18세기 프랑스의 모습을 상징적이면서도 충격적으로 그린 작품으로 그루누이라는 불행한 천재가 불후의 향수를 생산하는 과정과 결과를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냄새의 천재지만 정작 자신은 냄새를 지니지 못한 주인공 그루누이를 통해 냄새라는 후각의 영역이 지성의 영역을 능가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이 소설이 데카르트 이후 형성된 이성중심의 근대사상을 비판하는 데서 출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톰 튀크베어가 만든 영화는 이러한 원작의 사상적 배경보다는 캐릭터의 형성에 더 많은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런 롤라 런>에서 보여준 톰 튀크베어의 속도감 있는 편집과 색감이 돋보이는 영상미로 주제를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광장에서의 집단광기를 예술적으로 승화한 장면은 영화사에 남을 만한 명장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그로테스크하면서도 주제의 깊은 의미를 잘 담아낸 수작입니다.

▶ DVD 찾아보기: 향수 [비디오 녹화자료] :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 / Special edition

처음 오셨나요?